펙트인

영서, 영남, 영동, 호남, 호서 지방의 지역 위치 본문

펙트 지식

영서, 영남, 영동, 호남, 호서 지방의 지역 위치

리포트 2018. 7. 13. 23:01

안녕하세요.  펙트인 사이트입니다.


뉴스나 미디어 등에서 대한민국 지역의 위치를 영동, 영서, 영남 지방, 그리고 호서, 호남 지방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때가 많습니다.


사실 누구나 알고 있는 행정 구역인 도(道) 단위를 말하면 좋은데 유독 일기예보에서는 지방 단위로 많이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지방의 구분은 산맥이나 강을 경계로 구분되었기 때문에 날씨가 지방에 따라 확연하게 다른 경우가 많고 각 지역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기 쉽기 때문인 듯합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지방의 지역 위치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영동 지방 : 백두대간(태백산맥)의 동쪽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강원도 동부 지역인 강릉, 속초, 동해, 태백 등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영서 지방 : 백두대간(태백산맥)의 서쪽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강원도 서부의 춘천, 홍천, 횡성 등이 속한 지역을 가리킵니다.


영남 지방 :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동남쪽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 그리고 부산시, 울산시, 대구시 등이 포함된 위치입니다.


호서 지방 : 금강 상류의 서쪽을 가리키며 충청남도와 충청북도 그리고 대전시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위치한 충청도 일대입니다.


호남 지방 : 금강 하류의 남쪽 지역을 가리키며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그리고 광주시까지 전라도 일대를 말합니다.



관동 지방은 영동 지방과 같은 태백산맥 동쪽을 말했는데 서쪽(영서 지방)의 마을들이 성장하면서 강원도를 총칭하는 지방명이 되었습니다.


또한 관서 지방은 평안도 일대를 가리키며 관북 지방은 함경도 지역을 말하고 해서 지방은 황해남도와 황해북도의 위치를 말합니다.

반응형
Comments